안녕하세요.
노가다 아저씨입니다.
오늘은 안산 일동에 위치한 한 빌라에 다녀왔습니다.
화장실에서 퍽! 하는 총소리가 났어요!
네, 그 소리는 화장실 타일이 몰탈에서 떨어지는 소리입니다.
타일이 떨어지거나 깨지거나 배가 부르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이유입니다.
첫째, 건물이 자리를 잡으면서 떨어짐.
우리나라는 대부분 철근과 콘크리트로 건물을 세웁니다. 특히 요즘에는 지진에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를 합니다. 따라서 건물이 자리를 잡거나 큰 지진과 같은 현상에 의해 움직이게 됩니다. 이 때, 벽과 타일을 잡아주고 있는 몰탈에서 타일이 탈착 되는 것입니다. 타일이 떨어지면서 퍽!하는 소리를 동반하게 되고, 이 때 화장실 타일이 깨질 수 있습니다. 또한 떨어진 타일이 밑으로 주저앉으면서 배부름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둘째, 온도 차에 의해 타일 및 몰탈의 수축, 팽창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입니다. 여름에는 물질들이 팽창하고, 겨울에는 수축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건물들은 기본적으로 사계절은 지내보아야 그 정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겨울철에 타일의 탈착 들뜸 크랙이 발생하는 이유는 난방 때문입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가 크면서 이러한 현상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저희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위의 사진과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크게 샤워부스 안쪽 벽 타일과 화장실 장 아래쪽 타일이 떨어져있었습니다. 타일이 쏟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객님께 유선 상으로 타일이 떨어진 부위에 테이프를 붙여놓으라고 부탁드렸습니다.
공사를 시작하기 전, 보양을 꼼꼼하게 해 줍니다. 고객님께서 거주하시는 중에 시공하는 것이기 떄문에 보양을 잘 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보양을 잘해도 미세한 먼지는 침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보양을 합니다.
먼저는 붙어있는 기구, 도기, 장 따위를 제거합니다. 이후 화장실 벽에서 깨지고 탈착된 타일을 제거하여 줍니다. 이 때, 타일이 한 번에 쏟아질 수 있으니,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우측 사진은 손을 잡아 떼기만 했을 뿐이데, 저렇게 화장실 타일이 우르르 쏟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총소리가 들렸다면, 반드시 벽타일을 철거 한 후 재시공 하셔야 합니다.
이제 타일을 붙여줍니다. 기존 화장실보다 시원하게 보일 수 있도록 600각의 타일을 시공하였습니다. 부자재로는 타일 에폭시를 이용하여 아주 튼튼히 시공하였습니다.
화장실 바닥은 철거하지 않고 진행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누수의 우려입니다.
화장실 바닥타일은 깨지거나 누수가 있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굳이 바닥타일을 철거할 이유가 없습니다. 괜스레 바닥타일을 철거했다가 누수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타일이 잘 붙어 있어 덧방시공을 하였습니다.
둘째, 시간과 재정을 절약하기 위함입니다.
화장실 바닥타일을 철거하게 되면, 아무래도 비용이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우선 폐기물이 발생하고, 방수를 다시해야하고, 베딩을 다시 잡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현재 고객께서 거주하시는 중이시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시공을 해야해서 덧방시공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타일시공을 마무리하였고, 줄눈과 천장까지 마감하였습니다.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화장실의 모습입니다.
수전과 기구 등을 설치하면 이렇게 멋진 화장실이 완성이 됩니다.
처음과는 완전히 다르지요?
본래 타일 몇 장만 교체할 생각으로 시작하였으나, 화장실 타일 탈착 범위가 너무 넓어 부득이하게 전체 리모델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래서 깔끔한 새 화장실이 되어서 고객님께서 아주 만족해 하셨습니다. 저희도 갑작스러운 시공이었지만, 고객님께서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니, 그간의 노력에 보상을 받은 것 같이 감사했습니다.
이상으로 안산 일동 빌라 화장실 타일 탈착 깨짐 들뜸 보수 시공기를 마치겠습니다.
타일 깨짐 탈착 들뜸 보수문의: 010-2120-6851
댓글